에너지시민연대, 제12회 에너지의 날 개최
8월 20일(목) 서울광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지역에서 동시 진행
피크시간대 전기사용 줄이기, 소등 등 생활 속 절전 행동 전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서울시장, NGO 대표, 기업 대표 등 각계 인사 참석
□ 에너지시민연대는 전국 246개 환경·소비자·여성단체로 구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에너지 전문 NGO 연대기구이다. 에너지시민연대는 8월 20일 '제12회 에너지의 날'을 맞아 국내 최대 규모의 전 국민 에너지 절약 운동을 진행한다.
□ 에너지의 날은 2003년 8월 22일 전력소비 최고치를 경신한 날을 계기로 전력과소비로 인한 기후변화와 블랙아웃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에너지시민연대가 2004년 8월 22일 최초로 범국민 에너지 절약 행사를 개최했다. 특히 에너지의 날 행사는 세계 최초로 진행된 전국 동시 소등행사 '불을 끄고 별을 켜다'를 포함해 '피크시간대 에어컨 끄기 또는 에어컨 설정온도 올리기' 캠페인을 통해 실질적인 여름철 전력수요를 감축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에너지 절약 문화행사로 자리 잡았다.
□ 에너지시민연대는 8월 20일(목) '제12회 에너지의 날’ 행사를 서울광장에서 개최한다. 이번 에너지의 날 행사의 주제는 ‘에너지 모아 미래를 밝혀요’로 서울광장을 비롯하여 부산, 광주, 대구, 대전, 경남 마산, 경기 안산 등 전국 15개 지역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낮 2시부터 3시까지 에어컨 끄기, 밤 9시부터 5분간 소등하기(서울의 경우, 8시 30분부터 9시 5분까지 35분간)를 통해 전 국민 에너지 절약 실천 캠페인을 진행한다.
□ 제12회 에너지의 날 '전국 동시 소등행사'에는 서울행사가 열리는 서울광장 일대를 포함하여 전국 23개 랜드마크와 전국의 600여 개 에너지다소비 건물 및 기업이 완전소등 및 부분소등에 참여한다. 실내 적정온도 지키기와 에너지의 날 전국 동시 소등행사에 참여하는 대상은 다음과 같다.
- 공공기관 : 국회, 행정자치부, 산업통상자원부, 통일부, 해양수산부
- 랜드마크·기업·학교 : 남산서울N타워, 서울스퀘어, 상암동 MBC, 강남금융센터, LG트윈타워, 삼성전자 서초사옥, SIFC(국제금융센터), 코엑스, 롯데월드타워, 세종문화회관, 예술의전당, 강원랜드, 수원화성행궁, 경주타워, 동대구역, 전주역, 대전엑스포과학공원·한빛탑, 한국천문연구원, 부산타워, 누리마루APEC하우스, 제주국제컨벤션센터,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 (주)포스코, KT네트웍스, 서울대학교, 카이스트, 건국대학교, 갤러리아, 이마트, 카페베네, 맥도날드, 스타벅스 코리아 전국 매장
□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제12회 에너지의 날 기념식에는 문재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에너지시민연대 김자혜·남미정·남부원·박재묵 공동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변종립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유상희 전력거래소 이사장, 로버트 오그번 주한미국대사관 공보참사관 등 각계 인사 20여 명이 참석해 에너지 절약 의지를 다지는 소등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특히 소등퍼포먼스 이후 에너지 절약 및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회 구현의 이야기를 담은 그림자 쇼와 이리보육원 어린이들로 구성된 드림난타팀의 신나는 공연이 펼쳐진다. 기념식에 앞서 낮 2시부터는 다양한 에너지 절약 체험 부스와 언플러그드밴드 공연, 린나이 팝스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별빛 음악회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 에너지의 날은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회를 만들어 가는 국내 최대 에너지 절약 행사인 만큼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 바랍니다.
붙임 : 제12회 에너지의 날 프로그램 1부, 2013년 서울광장 소등 전·후 사진 1부.
* 소등전후 사진 촬영 문의 : 에너지시민연대(02-733-2067)
- 소등전후 사진 촬영 모집 일시 : 20일(목) 19:40
- 소등전후 사진 촬영 모집 장소 : 더 플라자(플라자호텔) 1층 로비, 에너지시민연대 피켓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