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표지1.jpg

에너지시민연대는 창립 10주년을 맞아 200년 창립부터 2010년까지 10년간의 활동을 담은  "제5의 에너지 - 에너지시민연대10년사"를 발간하였습니다.

에너지시민연대10년사는 ‘에너지시민연대 10년을 돌아보며’, ‘부문별 사업보고서’, ‘자료’ 의 3개 장으로 구성되었으며 부문별 사업보고서에는 ‘에너지절약100만가구운동’, ‘한국 에너지의 날’, ‘법·제도 개선 활동’, ‘냉난방 적정온도 지키기 캠페인’, ‘신재생에너지 확대 운동’, ‘수송에너지 절약 운동’, ‘기후변화 대응’ 등 에너지시민연대가 지난 10년간 벌여온 주요 사업에 대한 상세한 기록을 담고 있습니다.

부문별 사업보고서의 제목들에도 나타나듯 에너지시민연대는 에너지절약과 신재생에너지 확대, 기후변화 대응 등 시민사회 영역에 에너지 운동을 도입하고 확산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벌여오면서 한국 에너지운동의 중추적 역할을 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00년 창립 당시부터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는다'는 원칙하에 시민사회와 정부기관의 협치라는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며 주목을 받았던 에너지시민연대는 현재까지 민관협력의 모범적 사례를 구축해 왔을 뿐아니라 시민사회 안에서 에너지문제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에너지 절약을 대중적으로 확산시키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총 320면 분량으로 첨부한 PDF파일에 전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